본문 바로가기

학습

동탄 석우동 영어과외 산척 수학과외 청계 내신 대비 고등 선행

 

 

 

개념 문제는 쉽게 풀 수 있지만 응용문제나 심화 문제는 항상 풀지 못했는데요. 혼자서 문제를 풀다가 막히는 부분이 생기면 답지부터 봤어요. 왜냐하면 답지를 보지 않고는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었거든요.

답지에 적혀 있는 문제 풀이 과정을 본 다음에 문제를 보면 그나마 문제를 풀 수 있었어요. 이렇게 답지를 보면서 공부하면 안 된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숙제를 하려면 어쩔 수가 없었는데요. 답지라도 보고 문제를 풀어가야 수업 진도를 따라갈 수 있었어요.

학원 숙제는 항상 이렇게 답지를 보면서 풀었는데요. 그러다 보니까 답지를 보고 푼 문제들은 풀이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으면 혼자서는 아예 문제에 손을 댈 수가 없었어요. 시험을 칠 때도 마찬가지였는데요.

시험을 칠 때도 제가 풀 수 있는 문제보다 풀지 못하는 문제가 훨씬 많았어요. 당연히 못 푸는 문제가 많았기 때문에 시험 성적은 잘 나올 수가 없었는데요. 제 나름대로 아무리 노력을 해봐도 성적이 안 오르니까 공부와는 안 맞다고 생각하기까지 했어요.

사실 공부와 잘 안 맞는 게 아니라 공부하는 방법을 몰라서 그런 거였는데요. 공부를 열심히 해봤자 달라지는 게 없을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시험을 완전히 망치고 난 이후에 제 생각이 바뀌었어요.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찾아보기로 마음을 먹었는데요.

우선 문제를 풀 때 답지를 보는 습관을 고치기로 했어요. 답지를 보지 않고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풀이 방법을 배워야 했는데요. 학원에서는 문제 풀이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았기 때문에 과감하게 다니던 학원을 그만두고 공부하는 방법을 바꿨어요.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과외를 시작하기로 했는데요. 공부하는 방법을 바꿔야겠다고 마음먹었기 때문에 동탄과외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공부를 시작했어요. 선생님께서 저는 기본부터 차근차근 공부를 해야 하는 상태라고 하셨기 때문에 개념부터 익히기 시작했는데요.

분명히 학원에서 배운 개념이었는데 동탄영어과외 동탄수학과외 선생님과 같이 공부를 하다 보니 전부 다 처음 보는 내용 같았어요. 그동안 제가 개념을 얼마나 놓치고 있었는지 알 수 있었는데요. 개념을 익히고 난 뒤에 문제를 하나씩 풀기 시작했는데 이전과는 사뭇 달랐어요.

학원을 다닐 때는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와도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몰라서 막막했는데요. 석우동과외 선생님과 개념을 정확하게 익히고 난 뒤부터는 문제를 보면 풀이 방법이 떠올랐어요. 떠오른 풀이 방법대로 문제를 풀면 맞았는데요.

학원에서 공부할 때는 답지를 보지 않고는 응용문제에 손도 대지 못했는데 석우동영어과외 석우동수학과외 선생님과 개념 공부를 하고 난 뒤부터는 응용문제도 조금씩 풀 수 있었어요. 문제를 풀다 보니까 조금씩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기 시작했는데요.

산척과외 선생님을 만나기 전까지 저는 공부와 잘 안 맞다고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생각이 많이 바뀌었어요. 이때까지 숙제만을 위한 공부를 했었다면 이제는 제 실력을 위한 공부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이렇게 제 생각이 바뀔 수 있었던 이유는 산척영어과외 산척수학과외 선생님께 공부하는 방법을 배웠기 때문이에요. 단순히 열심히만 한다고 해서 성적이 오르는 게 아니라는 걸 선생님께서 알려주셨거든요. 선생님께서 여러 가지 공부 방법을 가르쳐주셨는데요.

그중에 저한테 제일 중요한 공부 방법은 복습을 하는 거였어요. 청계과외 선생님께서 복습을 해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수 있다고 얘기해 주셨는데요. 처음에는 선생님의 말이 무슨 뜻인지 몰랐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레 어떤 뜻인지 알 수 있게 되었어요.

복습을 하니까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헷갈리는 내용을 구분할 수 있었는데요. 헷갈리는 부분만 다시 공부하면 되니까 그만큼 공부하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면서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도 자연스레 배울 수 있었는데요.

시간 활용을 잘할 수 있게 된 뒤부터는 시험 기간에 공부하는 것도 달랐어요. 그전에는 다음날 치는 과목을 시험 직전까지 보곤 했었는데요. 지금은 벼락치기하듯 공부하는 게 아니라 미리 대비하고 있어요. 시험 직전에는 오답노트를 보면서 한번 정리를 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여러 가지 유형의 문제를 풀 줄 알게 되니까 시험을 앞두고 떨리지가 않았어요. 시험 시간에는 아는 문제들을 먼저 다 푼 다음에 어려운 문제는 시간을 좀 더 투자해서 풀었는데요. 여러 번 다시 풀어보면서 답을 찾기 위한 노력을 했어요.

물론 시험을 칠 때 제가 푼 문제들을 다 맞춘 건 아니었지만 이전이랑은 확실히 달랐는데요. 이전에는 제가 푼 문제들을 거의 다 틀렸는데 이번에는 반 이상은 맞췄어요. 혼자 푼 문제가 많아진 만큼 시험 성적도 같이 올랐는데요.

시험 성적이 오르는 걸 직접 확인하고 난 뒤부터는 더 좋은 성적을 받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어요. 욕심이 생긴 만큼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더 많이 늘렸는데요.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학습량도 이전보다 많이 늘었어요.

학습량이 늘어난 만큼 다음 시험에서는 더 좋은 점수를 받을 건데요. 이번에는 아예 목표 점수를 정해놓고 공부를 하기로 했어요. 90점 이상을 받는 걸 목표로 정했는데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저는 청계영어과외 청계수학과외 선생님과 더 열심히 공부할 거예요.